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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약 강해 & 묵상/마태복음

[마5]마태복음 5:13–37 소금과 빛, 율법의 완성, 형제 사랑, 마음의 정결

 

📘 마태복음 5:13–37 ― 소금과 빛, 율법의 완성, 형제 사랑, 마음의 정결

 

마태복음 5–7장은 예수님께서 천국의 왕으로서 선포하신 **왕의 법(산상수훈)**입니다.
12절까지는 천국 백성의 자질과 복을 선언하셨다면,
오늘 본문(13–37)은 천국 백성의 의무를 말씀하십니다.

예수님의 가르침은 일정한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.

“…하라. 그렇지 않으면 … 한다.”
즉, 천국 백성은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서 반드시 실천해야 할 삶이 있습니다.


1. 세상의 소금과 빛 (13–16절)

🔹 1) 소금 — “그리스도의 맛을 내라”

“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…”

여기서 **‘너희’**는
5:1–12에서 말씀하신 천국 백성의 자질을 가진 자들,
곧 예수 앞에 나아온 믿는 자들입니다.

소금의 기능은 부패 방지입니다.
그리스도인은 세상 속에서 이 두 기능을 감당합니다.

  • 예수님의 맛을 나타내는 삶
  • 세상의 부패를 막는 거룩한 영향력
  • 그리고 그 과정은 자기를 녹이는 희생을 포함합니다.

예수님의 맛이 우리에게서 나는 이유는
**“심령이 가난한 자”(5:3)**처럼 끊임없이 주님의 영으로 충전되기 때문입니다.
예수님 없는 소금은 맛을 잃고 버려진다고 말씀하셨습니다.

“충전되지 않은 성도는 소금의 맛을 잃는다.”

정체성 회복(충전), 그리고 생활 속에서 자신을 녹여 실천하는 삶이
소금의 역할입니다.


🔹 2) 빛 — “착한 행실로 아버지께 영광을”

“너희는 세상의 빛이라…”

빛은 숨겨지지 않습니다.
산 위의 동네처럼, 정체와 존재 자체가 드러납니다.

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를 세상에 드러내고 자랑하기를 원하십니다.

욥을 사탄 앞에서 자랑하셨듯(욥 2:3),
하나님은 우리를 등경 위의 등불처럼 높이 두십니다.

“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.”

빛은 ‘착한 행실’입니다.
복음도 행실을 통해 진리임이 증명됩니다.

 

📌 정리:

  • 소금: 예수님의 맛
  • 빛: 착한 행실
  • 목적: 아버지께 영광

2. 율법의 완성 (17–20절)

🔹 1)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심

예수님은 율법을 무시한 것이 아니라
규례의 한계를 넘어 율법의 본질(법도)을 완성하셨습니다.

예:

  • 안식일 규례는 “하나님 백성의 쉼”이라는 본질을 위한 것
  • 예수님은 장애인을 고치심으로 안식일의 참된 목적을 성취

예수님의 십자가 이후:

  • 제사법과 의식법은 완성되어 중지
  • 그러나 율법의 정신(법도)은 산상수훈에서 더 높은 수준으로 요구

🔹 2) 성령 안에서 율법의 정신을 실천

우리는 율법(의식법)을 지켜 의로워지는 것이 아니라
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율법을 초월하게 하심으로 순종합니다.

초기 로마 총독 플리니우스가
“기독교인들은 법을 초월해 법을 실천하는 자들”
이라 표현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.

 

📌 정리:

율법의 폐지가 아니라, 완성.
성령 안에서 율법의 정신을 실천하는 자가 천국 백성이다.


3. 형제에게 노하지 말라 (21–26절)

― “형제에게 노하면 심판을 받는다”

예수님은 살인 금지에서 더 나아가
형제에게 노하는 마음까지 죄라고 선언하십니다.

“라가라 하면 공회에 잡혀가고… 미련한 놈이라 하면 지옥불에 들어가게 되리라.”

여기서 ‘심판–공회–지옥불’은

  • 현재의 징계
  • 공동체적 심판
  • 최종 심판
    을 모두 포함합니다.

🔹 형제와 화해는 예배보다 우선

“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라.”

형제와의 화해 없이 드리는 예배는
하나님께 상달되지 않습니다.

🔹 “너를 고발하는 자”는 누구인가?

단순히 인간 법정이 아니라,
형제에게 상처 준 것이 하나님 앞에 그대로 접수되는 상황을 뜻합니다.

화해하지 않는다면
예수님과 대립구도에 서는 것과 같으며
회개의 기회를 잃을 수 있습니다.

 

📌 정리:

형제에게 노하지 말라.
화해하라.
안 그러면 심판이 있다.


4. 음욕을 품지 말라 (27–32절)

― “음욕은 마음의 간음이며, 버리지 않으면 지옥에 던져진다”

예수님은 다시 “옛 율법 vs 새 법” 패턴으로 말씀하십니다.

“간음하지 말라 하였으나…
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, 음욕을 품는 자는 이미 간음하였느니라.”

🔹 동기가 행동보다 더 중요하다

예수님은 행동보다 마음의 동기를 근본적으로 문제 삼으셨습니다.

🔹 오른 눈·오른손을 빼라

이는 신체 절단 명령이 아니라
“가장 소중한 것이라도 죄의 동기가 된다면 끊어라”는 뜻입니다.

결단은 때로 죽음을 각오한 깊이까지 필요합니다.

🔹 이혼 가르침의 교정 (31–32절)

율법(신 24:1–4)의 취지는 여성의 인권 보호였지만
후대 유대 사회는 “이혼증서만 주면 이혼 가능”이라는 악법으로 왜곡시켰습니다.

예수님은 이를 교정하여 말씀하십니다:

음행이 아닌 이유로 이혼장을 주는 자는
결과적으로 아내를 간음하게 하는 것이다.

재혼을 목적한 이혼은 죄이지만,
억지로 당한 이혼 자체는 정죄의 대상이 아닙니다.

그리고 호세아처럼 용서와 회복의 길도
천국 시민에게 요구하는 더 깊은 사랑입니다.

 

📌 정리:

음욕을 품지 말라.
죄의 싹을 마음에서 잘라라.
안 그러면 지옥에 던져진다.


📌 오늘 말씀의 핵심 요약 (5:13–32)

✔ 소금과 빛

  • 예수님의 맛을 내라. 그렇지 않으면 버려진다.
  • 착한 행실로 빛을 비추라. 그렇지 않으면 아버지께 영광이 가려진다.

✔ 율법

  • 행하며 가르쳐라. 그렇지 않으면 작다 일컬음을 받는다.
  • 예수님은 율법을 완성하신 입법자이시다.

✔ 형제 사랑

  • 형제에게 노하지 말라. 심판이 있다.
  • 화해는 예배보다 우선이다.

✔ 마음의 정결

  • 음욕을 품지 말라.
  • 마음에서 죄의 싹을 잘라라.
  • 거룩은 동기에서 시작한다.

🙏 맺음말

예수님은 우리에게 율법을 넘어서는
천국 시민의 삶, 마음을 다스리는 거룩을 요구하십니다.

  • 형제에게 화해를 구하고
  • 음욕과 미움의 싹을 제거하며
  • 세상 속에서 소금과 빛으로 살며
  •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율법의 정신을 실천하는 삶

이것이 천국 백성의 길입니다.

오늘도 주님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고
거룩과 사랑의 길을 걷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축복합니다. 🙏

 

 

▶ 다음 묵상: [마5]마태복음 5:38–48 ― 율법의 완성, 원수를 사랑하는 하늘 백성의 삶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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